클래스노트/클래스노트 서비스

[클래스노트 원장님 인터뷰] "학원 운영에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 팬그램어학원 오산점

키즈노트 2022. 11. 4. 14:36

키즈노트가 만든 학원 플랫폼, 클래스노트.

클래스노트가 출시된 이후 정말 많은 학원에서 클래스노트를 도입해주고 계신데요.
그 중, 키즈노트와 클래스노트를 모두 경험해보신 팬그램 어학원 오산점의 김기석 원장님을 만나봤습니다. 

클래스노트의 도입 계기부터, 사용 후 달라진 점 등 많은 의견을 들려주셨어요. 그럼 원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안녕하세요, 원장님! 팬그램 어학원 소개와 더불어 학원의 장점을 소개해주세요.


원장님: 팬그램 어학원은 영어 영재 독서 토론 중심의 초등 전문 어학원입니다. 독서가 외국어 습득의 유일한 길이라는 말에 깊이 공감하며, 영어 영재독서를 주축으로 교육과정을 전개합니다. 팬그램어학원은 영어 독서가 우리 아이들의 세상을 훤씬 더 크게 만들어줄 것이라 믿습니다.

 

클래스노트를 알게된 경로가 어떻게 되시나요?

원장님: 부모님께서 운영하시는 유치원에서 먼저 키즈노트를 사용하고 있었어요. 학부모님들과 키즈노트로 소통하는 것이 원 운영에 도움이 되는 것을 느낀 후 방과 후 유치원 아이들 관리도 키즈노트를 쓰고 있었죠. 그러던 와중, 학원 전용 클래스노트가 출시된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PC버전이 출시되고 난뒤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어서 너무 만족하고 있습니다.

 

팬그램어학원에서는 원장님 뿐만 아니라 선생님 모두 사용하고 계신가요?

원장님: 네 저 뿐만 아니라 선생님들도 모두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알림장, 공지사항 등 글을 작성할 때에는 클래스노트를 PC로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아요.

 

클래스노트를 사용하면서 달라졌다고 느낀 점이 있을까요?

원장님: 클래스노트를 사용하고 가장 달라졌던 점은 열린 소통이었습니다. 부모님과 상호 소통이 가능해서 원과 학부모와의 의견 전달이 원활해 좋았습니다. 

그리고 기존에는 유치원과 방과 후 학교를 2개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키즈노트 앱 하나에 2개의 아이디를 만들어서 이용해야 했는데요. 클래스노트를 사용한 이후에는 키즈노트 앱과 클래스노트 앱 2가지로 구분해 운영합니다. 확실히 클래스노트가 생김으로써 원 운영이 매우 효율적으로 변했어요.

 

클래스노트를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용하고 계신가요?

아이들의 등하원 관리: 클래스노트 앱에 있는 셔틀버스 기능을 활용하여, 학부모님께 실시간으로 원아들의 차량 등하원 여부를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학부모님들이 주로  "우리 아이가 학원 차량에 잘 탑승했는지, 잘 내렸는지" 에 대한 부분을 주로 궁금해하시는데, 셔틀버스 기능이 있어 학부모님들이 안심해하고 계십니다.

출석부: 아이들의 출석여부도 클래스노트 출석부 기능을 활용해서 체크하고 있습니다.

알림장: 원아들의 개별 결석 및 원아들의 숙제 알림, 간단한 행사 알림을 학부모님께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앨범: 다양한 행사 사진을 전달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영어 도전 골든벨, 윈터 캠프, 썸머캠프, 추수감사절과 같은 행사를 진행하고 난 뒤 단체 사진을 앨범에 한 번에 업로드 하여 전달 드립니다.

열린소통: 방학 특강, 캠프 등 수요조사가 필요할 때 이용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님들과의 양방향 소통이 필요할 때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교육프로그램: 팬그램어학원의 메인 교재를 업로드하여 소개하고 있습니다.

체온기록: 코로나19 이후 아이들의 발열 체크에 항상 신경 쓰고 있어 등원 시 매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가장 만족하고 있는 기능은 열린소통, 등학원 관리, 앨범 기능이에요.

 

클래스노트를 사용하고 나서 학부모들의 만족도 차이가 있나요?

원장님: 네, 확실히 학부모님들이 만족해하고 있어요. 학부모와 교사와의 접근성이 용이해져서 만족하시는 것 같습니다.  전화나 문자는 부담스러운 부분도 있는데, 클래스노트는 알림장/열린 소통 등을 통해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어 좋습니다. 그리고 공지사항이나 알림장은 계속 기록이 되기 때문에 히스토리를 따라 자료를 찾을 수 있다는 부분이 편리해요.  또한 예약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해 학부모님의 프라이버시 침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클래스노트를 잘 모르시는 학부모님들을 위해 클래스노트 이용 방법 등에 대해 안내 드리고 있고, 신규 원아 상담 오실 때도 마찬가지로 저희 학원의 클래스노트 사용을 설명 드리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그럼 선생님들도 만족도 차이가 있나요?

원장님: 기존에는 선생님들이 카카오톡으로 내용을 보내야 하는 부분을 불편해 했었는데요, 클래스노트를 사용하고 난 뒤에는 예약기능을 통해 선생님들이 편하신 시간에 보낼 수 있어서 만족해하고 있어요. 의견을 공유해야 할 때는 양방향 소통도 가능하니 만족하고 있습니다. 원어민 선생님들도 클래스노트 아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어민 선생님들은 영어 학원이기 때문에 영어 자체로 보내드리기는 하나, 필요에 따라서는 클래스노트의 번역 기능도 가끔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래스노트 사용 이후, 아이들의 성적 및 학습 향상에 도움이 되었나요?

원장님: 네. 저희는 클래스노트 알림장을 통해 원아의 숙제 현황 여부나 수업 시간, 학습 상황 등에 대한 정보를 올려줍니다. 학부모님이 알림장을 보시고 학습 진도를 체크하시거나, 수업 태도 등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보시기 때문에 도움이 되었어요. 또한 알림장 내용을 토대로 집에서 아이와 엄마가 학원 수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기 때문에 서로 공감대가 생기는 부분도 있습니다.

클래스노트를 사용하는 추천 Tip이 있을까요?

원장님: 학원의 스케줄을 학부모님이 스스로 확인할 수 있게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정표를 바로 바로 업데이트하면 학부모님들이 교사에게 일일이 일정에 대해 물어보지 않고 바로 바로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휴일, 대체휴일, 개강 설명회를 공지사항에 자주 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학원의 특별한 이벤트가 있다면 자세하게 올려 보세요. 플랜이나 진행 결과를 알려드려 학부모님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선생님, 어떤 원장님께 추천하시나요?

원장님: 저희 원과 같이 방과 후 영어 유치부 및 초등생을 함께 운영하시는 원장님들께 추천 드립니다. 영어 유치부는 키즈노트앱, 초등부는 클래스노트 앱을 이용한다면 체계적인 운영이 가능할거라 생각해요. 꼭 유치원을 같이 운영하지 않더라도 학원을 운영하는 모든 원장님들께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클래스노트를 꾸준히 잘 사용하고 계신 팬그램어학원 오산점의 김기석 원장님을 만나보았습니다.
클래스노트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클래스노트 홈페이지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세요!

 

 

*해당 글은 팬그램어학원 김기석 원장님과의 인터뷰 내용을 재가공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