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소식

[우수 원 탐방]아이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은별유치원'

키즈노트 2015. 5. 6. 16:16



안녕하세요 키즈노트입니다. ^^ 키즈노트에서는 매달 '우수 원'을 선정하여 직접 방문 인터뷰를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만의 원 운영철학을 가지고 멋지게 원을 운영 중이신 분들을 찾아 뵙고, 그 소중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습니다.

   

열번째 원 방문 인터뷰!

서울시 구로구에 위치한 은별 유치원입니다.

   

은별 유치원의 민선옥 원장님은 아이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선생님이 직접 만드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선생님만의 교육과정 운영시간을 꼭 보장한다는 은별 유치원, 과연 어떤 이야기가 숨어 있었을까요?

   

원장님과 키즈노트와의 특별한 인터뷰! 지금 시작합니다.


▲ 은별 유치원 건물 외관



박사과정 중에 만난 키즈노트


안녕하세요 원장님. 처음 인사드립니다. 바쁜 시간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키즈노트와의 첫 만남이 어떻게 되시나요?

박사과정을 할 때, 멀티미디어 세미나를 수강하게 되었어요. 사실 유아교육기관에서 멀티미디어 기기를 사용하는 것이 유아 발달에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부정적인 견해가 있어요. 유아들에게는 구체물이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이에요. 당시 강의를 하시던 교수님과 한 학기 동안 멀티기기와 관련된 연구물들을 살펴보았고, 부정적인 시각으로만 본다는 것이 오래된 전통적 사고일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어요. 그러던 중 학부모님의 요청으로 다양한 모바일 어플을 시범적으로 사용하게 되었죠.



▲ 은별 유치원 모래놀이장

 


모바일 메신저가 아닌 키즈노트를 선택한 이유

 

다양한 모바일 어플을 사용하셨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어떤 어플을 사용하셨고, 어떤 이유로 현재는 키즈노트를 사용중이신가요?

각 반별로 원하는 어플을 사용하게 했어요. 초기에 어떤 반은 카카오톡을 사용했고, 어떤 반은 밴드를 사용했고, 또 어떤 반은 키즈노트를 사용했어요. 그리고 한 학기 후 선생님들과 논의 끝에 키즈노트로 결정하게 되었어요. 다른 서비스들과 달리 키즈노트는 교사들의 어려움을 해소해주면서 원장인 제가 관리하고자 하는 것을 쉽게 해주기 때문이었죠.



▲ 아이들의 신발 주머니와 줄넘기. 가지런이 정리되어 있다.


 

키즈노트를 통해 가능했던 학급 중심의 공동체 구성

 

여러 가지를 다 사용해본 결과 키즈노트가 편리하셨군요. 키즈노트는 원과 가정간의 균형있는 소통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사용 전과 후를 비교하면 어떤 변화가 있으셨나요?

또 하나 좋았던 점은 키즈노트는 정보를 공유하는 창구가 되기도 해요. 우리 원에서는 키즈노트에 학부모님이 올려준 내용을 보면서 아이들이 주말 지낸 이야기를 합니다. 어떤 아이가 주말 동안 동물원에 다녀온 이야기를 재미나게 하면 다른 아이도 주말에 동물원에 다녀오는 것이죠. 이렇게 부모들끼리 놀이장소를 공유하게 되면서 서로 친밀감이 생기고 같은 반 아이들에게 애정을 갖게 되더라고요. 나중에는 주말에 같이 가요.’ 하면서 같이 다녀오기도 하고요. 학급이 살아가는 삶의 모습이 공동체로서 이끔의 역할이 되었어요.



▲ 은별유치원 교실


 

선생님의 교육과정 운영을 보장하는 은별유치원


유치원이 중심이 되어 공동체를 형성하게 되었군요. 은별유치원만의 자랑거리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리 유치원은 선생님들에게 아이들 등원 후 2시까지는 교육과정 운영시간으로 보장을 해주고 있어요. 우리나라 사립 유치원은 방과후 특성화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에 선생님만의 교육과정을 운영할 시간이 없어요. 상황이 이렇다 보니, 대학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싶어서 유치원에 들어왔다가도 그러지 못하는 선생님들이 많죠. 우리는 교육과정을 공개하고 서로의 멘토·멘티가 되어 좋은 교직과정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아이가 흥미있어 하고, 재미있어 하는 것들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가는 교육과정이 우리 원의 가장 큰 자랑거리에요


**********************************************


우수 원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우리 원의 자랑거리는 선생님들의 교육과정이에요.' 라고 말하시는 원장님의 모습에서 신뢰와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나에게 딱 맞는 교육과정에서 자란 아이들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더욱 기대되는 원 방문이었습니다. 

   

이상 키즈노트 우수 원 탐방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