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노트와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가 공동주최한 <2015년 어린이집 우수 알림장 공모전-바른소통의 시작알림장>에는 총 27명이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대회 수상작들을 키즈노트 블로그에서 계속해서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수상 사례를 참고하시고심사위원들의 선정 이유와 알림장 작성 Tip을 꼭 참고하셔서 알림장 작성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대상 수상작 사례



근로복지공단 수안들어린이집 이주영 교사

유형 1. 상황별 알림장 소통 사례 - 1) 건강


2015. 4. 2<원에서 가정으로>


소정이 어머님, 안녕하세요. 하루가 다르게 날씨가 따뜻해지네요. 곧 무더운 여름이 올 것 같아요. (중략)

그런데 지난 주부터 놀이 중 목과 얼굴 주변을 긁는 모습이 자주 관찰되네요. 원에 보관하고 있는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자 조금은 진정이 되었답니다. 가정에서도 많이 간지러워하며 자주 긁는지 궁금하네요. 혹시 소정이가 아토피성 피부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더 악화되기 전에 병원에서 처방을 받으면 어떨까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2015. 4. 2<가정에서 원으로>


선생님, 소정이를 걱정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집에서도 놀이하며 긁기는 하는데, 워낙 예민한 피부고 환절기라 조금 그런 것 같아 크게 걱정하고 있지는 않아요. 제가 일이 늦게 끝나서 집에서 크게 신경쓰지 못하네요. 그냥 로션 흠뻑 발라주면 괜찮아질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2015. 4. 3<원에서 가정으로>


안녕하세요 어머님, 오늘은 잠이 든 상태에서 등원한 소정이네요. 많이 피곤했는지 오전 자유놀이시간이 끝나고 간식을 먹을 때쯤 일어났어요.


얼굴, 목 주변에 긁어서 난 상처를 보니 안쓰럽고 속상하네요. 저도 이렇게 속상한데 어머님께서는 얼마나 속상하시겠어요. 그래도 또래와의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며 카메라를 보고는 ‘브이~’하면서 포즈도 취하는 소정이네요. 소정이가 아토피로 너무 고생하는 것 같아 아토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진드기가 아토피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집먼지진드기는 카페트, 침대, 매트리스 등에 주로 서식한다고 하니 침구류를 자주 털고 세탁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충북대병원 호흡기관 전문 질환센터에서 아토피 검진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검진을 통해 소정이의 아토피 원인을 알아보고 대처하시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은데, 어머님 생각은 어떠세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15. 4. 3 <가정에서 원으로>


선생님, 안녕하세요. 정이를 위해서 좋은 정보도 알아봐주시고 너무 감사드려요. 단순히 예민한 피부고 환절기가 지나면 나아지리라는 제 생각이 짧았던 것 같아요. 피부가 이렇게까지 심해질 줄은 몰랐네요.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충북대병원에 아토피 검진을 받을 생각입니다. 검진 후 결과가 나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도 귀여운 씨앗반 친구들과 즐거운 하루 되세요.


15. 4. 11<가정에서 원으로>


안녕하세요 선생님. 요즘 소정이는 선생님께서 계속적으로 관심 가져주시고 번거로운데도 낮잠시간 전에 씻긴 후 보습제와 연고도 발라주셔서 예전보다 많이 좋아진 것 같아 기뻐요. 선생님께 항상 감사드리고 죄송한 마음이에요. 


지난주에 받은 아토피 검진결과가 나왔어요. 소정이는 주로 콩과 땅콩 음식이 원인이라고 하네요. 먹는 약과 연고도 처방해주셔서 보내드립니다. 먹는 약은 점심 먹고 30분 후에 먹으면 됩니다. 바르는 약은 간지러울 때 바르는 약과 상처가 난 곳에 바르는 약 2개 보내드립니다. 헷갈리실 것 같아 연고 겉에 언제 사용하는지 붙여놓았습니다. 어린이집에 놓고 사용한 후 가정으로 다시 보내주세요. 오늘도 수고하세요.


2015. 4. 11 <원에서 가정으로>


소정이 어머님, 안녕하세요. 드디어 기다리던 아토피 검진결과가 나왔네요. 소정이는 주로 콩과 땅콩으로 인한 아토피였군요. 그 동안 원과 가정에서 적극적으로 보살핀 결과, 얼굴에 울긋불긋한 기운이 있는 것 빼고는 매우 좋아졌어요. 앞으로 식단표에 소정이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표시한 후 대체식품을 사용하겠습니다. 그리고 연고에 헷갈리지 않게 설명을 써주셔서 어렵지 않게 발라줄 수 있었어요. 바르는 연고는 충분히 사용 후 다시 가정으로 보내드립니다. 미소가 예쁜 소정이의 점심식사 모습을 보시며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심사평


아토피 증상을 보이는 원아를 유심히 관찰하여 가정에 이를 알림과 동시에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조기에 발견 및 치료한 사례이다. 맞벌이 가정에서 원아에게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지 못하는 부분을 담임 교사가 잘 관찰하여 특이한 사항이 발견되자 즉각 조치를 취한 모습이 잘 드러나있다. 가정에서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을 담당 교사가 알림장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련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치료까지 연계할 수 있도록 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알림장 작성 Tip


맞벌이 가정의 경우, 원아가 일찍 등원하고 늦게 등원하는 경우가 많다. 원에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가정에서 보다 교사가 원아에 대한 정보나 변화 모습을 일찍 알아차릴 수 있는데, 이를 가정에 잘 안내하여 이후 치료나 조치가 필요한 사항은 적극적, 지속적으로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알림장 공모전 수상작은 키즈노트 블로그에서 매주 공개됩니다.

* 수상작 공개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수상 사례의 아이 이름은 각색되며, 일부 맞춤법이 틀린 표현은 수정됩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