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소식

[수상작 공개]2015 알림장 공모전 수상작 소개-은상(여명어린이집)

키즈노트 2015. 12. 11. 17:35

키즈노트와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가 공동주최한 <2015년 어린이집 우수 알림장 공모전-바른소통의 시작, 알림장>에는 총 27명이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대회 수상작들을 키즈노트 블로그에서 계속해서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수상 사례를 참고하시고, 심사위원들의 선정 이유와 알림장 작성 Tip을 꼭 참고하셔서 알림장 작성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은상 수상작 사례



여명어린이집 이부영 교사

유형 1. 상황별 알림장 소통 사례 - 5) 훈육


15. 3. 6 <원에서 가정으로>


… 한참 놀이를 하던 중에 혜지가 평소보다 조금 늦게 등원을 하였습니다. 혜지가 교실로 들어오자마자 달려오더니 계속 “혜지야, 미안해.”라고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제가 잘못들은 줄 알고 몇 번을 반복해서 물어봐도 같은 이야기만 하여 “진우야, 혜지 지금 왔는데 뭐가 미안해.”라고 이야기를 하자 “아니, 진우가 괴롭혀서 미안해. 이제 안 괴롭힐게.”라고 말을 하며 혜지를 쓰다듬어 줍니다. 진우이의 이야기에 어제의 일이 생각나더라고요. 아마도 어머님께서 진우에게 이야기를 해주셔서 진우는 리유를 보면 꼭 사과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나봅니다. 혜지를 보자마자 사과를 하는 진우가 참으로 기특하기만 합니다. 혜지에게 사과를 한 후 혜지에게 같이 놀자며 손을 내밀기도 하고, 둘이 손을 꼭 잡고 다니며 바쁘게 놀이를 하기도 합니다. 


1주일 동안 새로운 교실에서 새로운 선생님과 무탈하게 잘 지내준 진우가 고맙기만 한 오늘입니다. 미소반 생활에 잘 적응해가는 진우에게 칭찬과 격려 많이많이 해주세요.


15. 3. 6 <가정에서 원으로>


안녕하세요. 제가 어제 친구를 괴롭히면 나쁜친구라고, 혜지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하고 사이좋게 지내야한다고 했더니 정말 기억하고 사과를 했네요. 정말 많이 컸나봐요. 이런 소소한 것에 정말 감동이네요. 선생님도 아이들과 교감하며 적응시켜주시느라 고생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15. 3. 23 <원에서 가정으로>


… 친구들 화장실 지도를 하고 와보니 의자에 앉아 색연필을 친구의 귓 속으로 넣고 있더라고요. 친구는 하지 말라고 칭얼대고, 진우는 계속 같은 행동을 반복하여 깜짝 놀랐답니다. “어? 진우야!”하고 부르며 달려갔더니 색연필을 빼더라고요. “진우야, 그건 위험한 행동이야. 그리고 친구가 싫다고 하는데 왜 자꾸 넣으려고 했어? 귀나 코 속에 이런거 넣으면 될까?”라고 다시 물으니 안된다고 표현을 하더라고요. 이런 모습은 처음이라 깜짝 놀랐습니다. 위험한 행동에 대해 이야기를 한 후, 새끼손가락을 걸으며 다시는 이런 행동을 하지 않기로 약속을 하였습니다. 


진우가 친구들을 좋아하면서도 친구들을 밀고 때리는 행동을 자주 보입니다. 오늘도 놀이를 하고있는 친구를 뒤에서 때려서 친구가 “때리지마”라고 여러 번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진우와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진우가 친구를 때렸다는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친구를 때렸으면 어떻게 해야 하지?”라고 물으면 친구에게 가서 미안하다고 사과를 하더라고요. 선생님이 하는 이야기가 무슨 말인지 잘 이해하는 진우. 어머님께서도 친구들과 잘 지내는 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이야기해주신다면 더 효과적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5. 3. 23 <가정에서 원으로>


안녕하세요. 오늘 진우가 친구들에게 나쁜행동을 많이했네요. 선생님은 항상 아이들 어디하나라도 다칠까 항상 긴장하고 계실텐데 진우때문에 놀라셨겠어요. 점점 떼도 늘고 친구들도 괴롭히는 것 같아서 계속해서 혼도 내보고 타일러보기도 하는데 걱정이에요. 


주말동안 친구네 가족들과 여행을 다녀왔는데 거기에 친구네 자녀들 남자아이만 5명이 있었는데 참 과격하게 놀더라고요. 그 사이에 껴서 놀다와서 오늘 더 그런건지, 성격이 원래 그런건지… 저도 진우 잘 타이르도록 할게요. 선생님께도 부탁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고생많으셨습니다.


15. 3. 24 <원에서 가정으로>


안녕하세요. 기분좋게 등원한 진우, 대현이를 보자마자 “대현아, 진우가 미안해.”라고 몇 번을 사과합니다. 어머님의 가르침을 받은 똑똑한 진우… 잊지않고 의젓하게 친구에게 사과를 하는 모습이 무척이나 듬직해 보이기도 합니다. 친구에게 사과를 한 진우의 기분도 좋아보입니다. (중략)


할머님께서 진우를 보시자마자 오늘은 친구들과 잘 지냈냐고 물으시더라고요. 요즘 진우가 집에서도 평소와 다르게 마치 동생보는 아이처럼 행동을 한다고 걱정을 하시더라고요. 오늘도 진우가 점심을 먹고 놀이를 하다가 친구 소희의 얼굴을 꼬집어서 얼굴에 상처가 생겼더라고요. 이마를 꼬집으려고 했었는지, 이마에 손톱으로 꼭 누른 자국이 3-4개가 있더니, 오른쪽 볼을 꼬집었더라고요. 누가 그랬냐고 했더니 진우가 했다고 진우도 이야기를 하네요. 분명히 진우가 이유없이 그랬을거라고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친구가 진우의 놀이를 방해했거나 그랬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럴때에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설명을 해주고 서로 사과할 수 있게 지도하였답니다. 


할머님께서 오늘 어떻게 지냈냐고 물어보셔서 말씀을 드렸더니 속상하신지 진우 많이 다독여주고 안아달라고 부탁하시더라고요. 진우의 이런 행동으로 미움받을까봐 염려가 되시나봐요. 당연한 염려라고 생각됩니다. 진우가 안하던 행동을 하는 것은 커가는 과정으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직 표현의 방법이 미흡한 단계라 상황에 맞게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이야기해주고 놀이를 통해 함께 알아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진우 미움받지 않고 있으니 염려마세요. 남은 오후시간도 사랑스러운 진우와 함께 즐겁고 행복한 시간되세요.


15. 8. 17 <가정에서 원으로>


안녕하세요. 주말 잘 보내셨어요? 요즘 진우가 집에서 자주 칭얼대고 울어서 얼마나 속이 상하는지 몰라요. 아무리 달래봐도 소용없고… 한번 칭얼대기 시작하면 오래가더라고요. 전에는 이정도까지는 아니었는데 갑자기 요즘들어 심해져서… 어찌할 바를 모르겠어서 이렇게 선생님께 방법 여쭈어요. 어떻게 해야하나요? 어린이집에서는 안그러나요?


15. 8. 17 <원에서 가정으로>


진우가 칭얼댄다니 믿어지지가 않네요. 등원을 하면서부터 싱글벙글 웃기도 잘 웃고 친구들에게도 말을 친절하게 잘하여 칭찬도 많이 받는답니다. 어떤 상황에서 진우가 칭얼대는지를 잘 몰라서 뭐라 말씀드리기가 그렇긴 한데, 우선 어떤 상황에서 칭얼대며 표현을 하는지 살펴봐주세요. 그리고 칭얼대며 표현했을 때 진우의 요구사항을 들어주신적이 없는지 한번 점검해 보실 필요가 있을 듯 합니다. 단 한번이라도 칭얼대며 표현했을 때 진우의 요구사항이 들어졌다고 진우가 느꼈다면 당분간은 칭얼대고 떼쓰기의 강도가 더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진우는 설명을 해주면 충분히 이해를 하고, 본인이 잘못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있을 겁니다. 지속적으로 요구사항이 있을 시에는 울지않고 말로 표현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주시면 금방 좋아지리라 생각됩니다. 단, 모든 가족분들께서 일관성 있는 태도로 지도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에서도 상황에 맞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다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심사평


아이의 문제행동에 대해 부모에게 적절한 표현으로 잘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의 훈육에 대해서 이야기를 전달할 때에는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최대한 객관적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위 사례의 알림장은 아이가 친구들과 지내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행동들에 대해 부모에게 일관성있게, 객관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에 대한 관찰일지 성격이 조금 강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알림장 작성 Tip


아이에게 훈육을 할 때에는 일관된 훈육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어린이집은 아이가 첫 사회생활을 하는 곳으로써 다른아이들과 단체 생활을 할 때에는 가정에서 보는 모습에서 예상하지 못했던, 또 다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훈육이 필요한 경우에는 가정에서도 함께 일관성있는 훈육을 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방법을 안내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알림장 공모전 수상작은 키즈노트 블로그에서 매주 공개됩니다. 

* 수상작 공개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수상 사례의 아이 이름은 각색되며, 일부 맞춤법이 틀린 표현은 수정됩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