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노트와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가 공동주최한 <2015년 어린이집 우수 알림장 공모전-바른소통의 시작, 알림장>에는 총 27명이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대회 수상작들을 키즈노트 블로그에서 계속해서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수상 사례를 참고하시고, 심사위원들의 선정 이유와 알림장 작성 Tip을 꼭 참고하셔서 알림장 작성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은상 수상작 사례



하늘꿈어린이집 김나영 교사

유형 1. 상황별 알림장 소통 사례 - 4) 부모의 관심사


2015. 5. 27 <원에서 가정으로>

우리 혜란이 어제는 안울더니, 오늘은 울음을 보였네요. 그래도 항상 엄마와 헤어질때만 울음을 보이니 다행이지요.

 

어제 변기에 ~’를 성공한 혜란이. 선생님과 친구들 앞에서 자랑하며 칭찬을 많이 해주었습니다. 원에서 화장실 두번가니 변기에 쉬를 하더라고요. 낮잠자기 전까지 기저귀는 뽀송뽀송, 너무 대견합니다. 역시 우리 혜란입니다.

 

오늘은 친구들과 동물 색깔안경을 한 개씩 잡고 얼굴에 대며 변신!”하고 외치며 즐거워합니다. 색깔안경을 부채삼아 선생님 시원하라며 부채질도 해주는 자상한 혜란입니다친구들과 매트위에 예쁜다리로 앉아 출석을 부르며 파이팅!’ 손바닥도 마주대고, [사과가 열렸어요]책을 읽고, ‘사과 같은 내얼굴노래도 함께 불러보았습니다. 오늘은 우리 친구들이 다들 기분이 좋아 유희실에서 달리기도 실컷하고 활기찹니다.

 

오전간식이 양배추 찹쌀죽이 나왔는데, 야채가 들어간 죽이라 많이 안먹을줄 알았는데, 웬걸요. 두 그릇을 뚝딱 먹습니다. 오랜만에 잘먹는 혜란이라 너무 좋네요. 점심식사도 어묵국, 삼치구이, 김구이로 혜란이가 좋아하는 반찬들이 나와서 깨끗이 다먹네요. 특히 어묵국은 세번이나 더주었어요. 맑은 날씨처럼 우리 혜란이 기분도 너무너무 맑습니다.


2015. 5. 27 <가정에서 원으로>


혜란이 기저귀는 슬슬 떼야될 때가 된 듯 싶어요. 하지만 천천히 변기에 쉬 할 때마다 칭찬하며 여유롭게 진행하려고요.


2015. 5. 27 <원에서 가정으로>


낮잠 깨고나서 "화장실가서 쉬할까요?"물으니 끄덕이면서 화장실에 같이 갔습니다. 성공! 지금까지 기저귀 뽀송뽀송합니다. 감동이에요. 이 기세를 몰아서 기저귀를 떼면 좋겠습니다. 혜란이가 계속 칭찬을 들어서인지 자신감도 생겨서 보기 좋았어요.


2015. 6. 5 <원에서 가정으로>


우리혜란이 오늘 예쁜 분홍색 팬티를 입고왔네요. 등원해서 ‘쉬 해볼까요?’ 물으니 고개를 도리도리합니다. 오전간식 먹고나서 화장실가서 소변을 보았어요.


오늘은 면봉으로 나무꾸미기를 하였습니다.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초록색, 파란색 이름을 알려주고 면봉에 묻혀서 ‘콩콩콩’ 찍어보았어요. 혜란이가 면봉을 잡고 꼼꼼하게 콩콩 찍어 그린 나무 멋지지요? 우리 혜란이에게 “하하하 웃어볼까요?”라고 말하니 얼굴을 찡그리며 사진을 찍습니다. (중략) 피곤한지 이불에 눕자마자 잠이들었습니다. 낮잠자기전에 쉬를하고 지금 팬티를 입고 자고있어요. 과연 이불에 쉬를 안하고 일어나서 할 수 있을지 기대하고 있답니다.


벌써 금요일이네요.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가네요. 우리 혜란이와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 월요일에 봬요.



심사평


아이의 어린이집에 대한 적응과 함께 부모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배변훈련'을 위해 가정과 원이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는 알림장이다. 부모는 배변훈련을 통해 아이가 기저귀를 뗐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표현하였고, 이에 대해 교사가 적극적으로 답변 및 행동지도를 하고 있다. 아이의 배변훈련 상태를 계속해서 공유함으로써 현재 단계를 인지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향후 보육&육아에 도움이 되었다.




알림장 작성 Tip


가정과 원의 연계가 중요한 몇 가지 활동들이 있다. 그 중에서도 배변훈련은 어느 한 쪽에서 협조를 해주지 않으면 아이의 행동이 변하지 않을 뿐더러,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처음 아이를 양육하는 부모는 배변훈련을 하고싶어도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 방법을 모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교사가 각 단계별 방법을 알려주어 부모가 아이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중간에 부모가 궁금해하거나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적절한 답변을 해주어 일관성 있게 이어나가야 한다.




* 알림장 공모전 수상작은 키즈노트 블로그에서 매주 공개됩니다.

* 수상작 공개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수상 사례의 아이 이름은 각색되며, 일부 맞춤법이 틀린 표현은 수정됩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