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소식

[우수 원 탐방]끊임없는 연구를 통해 유아교육 발전에 힘쓰는 ‘강남 유치원’

키즈노트 2015. 3. 5. 20:10

안녕하세요 키즈노트입니다. ^^ 키즈노트에서는 매달 '우수 원'을 선정하여 직접 방문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만의 원 운영철학을 가지고 멋지게 원을 운영중이신 원장님들을 찾아뵙고, 그 소중한 이야기들을 담고 있습니다.

 

다섯번째 원 방문 인터뷰! 

서울시 동작구에 위치한 강남유치원입니다.

강남유치원의 서미정 원장님은 유아에게 도움이 되는 연구를 계속하는 교육자로서 대학교 연구팀과 공동 연구도 진행하고 계셨어요. 업무도 많고 바쁘실텐데 즐거운 마음으로 연구하시는 원장님, 선생님을 보며 감동받았습니다.


원장님과 키즈노트와의 특별한 인터뷰! 지금 시작합니다.

▲ 강남유치원 서미정 원장님


안녕하세요 원장님. 키즈노트입니다. 키즈노트를 매우 잘 사용 중이시라고 들었습니다. 어린이집이 아닌 유치원에서 키즈노트를 어떻게 사용 중이신지 이야기를 듣고자 방문하였습니다. 맨 처음에 키즈노트를 어떻게 알게 되셨나요?

안녕하세요. 드디어 만나게 되는군요. 저희가 키즈노트에 대해 들었을 당시, 다른 유치원처럼 홈페이지를 운영할까 고민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그렇게 되면 또 홈페이지를 관리할 관리자 1명이 있어야 하잖아요. 그래서 선뜻 시작하지 못했었죠. 그러던 중 직장 보육 어린이집을 다녔던 선생님이 '키즈노트'를 추천했어요. 그래서 알게 되었죠. 동작 관악 유치원 연합회 모임에서 다른 원장님들과 키즈노트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는데, 우선 저희 원에서 먼저 사용해보기로 했어요.

 

전화 감소, 사진 업무 줄어들어

원장님께서 먼저 나서서 시범 사용을 시작하신 것이군요. 사용해보시니 어떤 점이 좋으시던가요?

일 처리가 정말 빨라졌어요. 불필요한 전화도 오지 않게 되었고요. 원으로 전화가 오게 되면 불필요한 말을 하게 되어 전화가 길어져요. 키즈노트를 사용하면 시간이 절약이 되더라고요. 그리고 사진 정리하는 작업이 정말 힘들었는데, 키즈노트를 사용한 후 따로 사진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니 너무 좋아요. 예전까지는 한 학기에 한 번, 월별로 사진을 폴더로 정리해서 USB에 담아 드리곤 했는데 이제는 그럴 일이 없어요.

원장인 저도 업무를 보면서 수시로 엄마들이 어떤 내용을 보내는지 확인할 수 있으니 엄마들의 요청에 대응이 빨라지더라고요. 출근 후 먼저 필요한 서류들을 준비해놓고 선생님이 업무 보고할 때 미리 준비했던 자료를 줄 수 있으니 시간적인 효율성, 업무적인 효율성이 생겨난거죠.

 

▲ 강남유치원 아이들 교실, 깔끔하게 정리된 아이들 놀이물품


키즈노트를 통해 받아보는 연합회 소식에 효과 두 배

키즈노트를 잘 사용하셔서 효과가 더욱 커진 것 같아요. 키즈노트를 사용하는 원장님으로써 업무에 또 어떤 도움이 되셨나요?

키즈노트를 통해서 연합회 소식을 받아볼 수 있더군요. 처음에는 서울시 연합회 소식만 확인했고 다른 지역 소식은 보지 않았어요. 그런데 우연히 전철에서 다른 지역 연합회 소식을 보게 되었는데 우리 지역에서도 같은 공문이 올라올 것 같았어요. 저는 미리 준비를 해두었죠. 아니나 다를까, 곧 서울시 연합회에서도 비슷한 내용이 올라오더라고요. 그래서 그 후로는 전국 연합회 소식을 꼼꼼하게 잘 살펴보고 있어요.

▲ 강남유치원 아이들 교실, 학기가 끝난 후 조용한 교실


대학교 협력 유치원인 '강남유치원'

'총신대학교 협력유치원', '방송통신대학교 협력유치원'이라고 쓰여 있던데 협력유치원에 대해서 간단히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교육적인 컨텐츠가 있어야 하고, 모범성이 있는 원에 대학교에서 먼저 협력유치원 협의서를 보내요. 협력유치원이 되면 대학교에서 실습생들을 우리 유치원에 보내게 되요. 이 기관에 학생들을 보내서 배울 것이 많다고 판단되면 협의서가 오는 것이죠. 우리 원에서는 아이들과 어떻게 하면 재밌게 지낼 수 있는지 생각을 해요. 선생님들도 행복하게 일하고요. 우리 원에서는 끊임없이 교육방법에 대해 연구를 하고 있어요.

 

▲ 강남유치원 아이들 교실, 신학기가 되어 아이들이 뛰놀고 있을 곳


선생님, 원장님이 모두 연구하는 유치원

바쁘실 텐데도 연구까지 하시다니 정말 놀라워요. 지금은 또 어떤 연구를 하고 계신 것인가요?

작년까지는 교수님 없이 연구를 진행했는데 올해 1월부터는 교수님과 함께 공동연구를 시작했어요. '하늘 꿈 연구소'를 설립하여 연구 중인데 연구 내용을 바탕으로 책을 내는 것이 목표에요. 어떤 선생님이 보더라도 보기 쉬운 책을 만들고자 해요. 대략적인 연구는 끝나서 책을 펴낼 수 있었던 상황인데 보편성을 갖추기 위해 조금 더 심도 있는 연구를 하고 있어요.

**********************************************

원장님만의 특별한 운영 철학과 함께 유아 교육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모습이 너무 멋져 보여요. 연구도 마무리 잘 되셔서 좋은 책이 나오기를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인터뷰하는 도중에 여러 명의 아이들이 선생님들과의 마지막 작별을 아쉬워하며, 또 한번 인사를 드리러 오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 입학해서도 좋은 성장을 이어나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상 키즈노트 우수 원 탐방기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