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노트와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가 공동주최한 <2015년 어린이집 우수 알림장 공모전-바른소통의 시작, 알림장>에는 총 27명이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대회 수상작들을 키즈노트 블로그에서 계속해서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수상 사례를 참고하시고, 심사위원들의 선정 이유와 알림장 작성 Tip을 꼭 참고하셔서 알림장 작성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은상 수상작 사례



꿈나래어린이집 박연희 교사

유형 2. 알림장을 이용한 독창적인 사례 - 아빠 알림장


 2015. 3. 27 <원에서 가정으로>


아빠들도 적극 육아에 참여해주세요.


주말 알림장 작성은 아빠들이 올려주시길 적극 협조부탁드립니다. 주말동안 사랑하는 자녀들과 함께 지낸 이야기를 간단하게 올려주시면 매주 월요일 주말 지낸 이야기가 풍성해질거예요. 주말지낸이야기는 사람들앞에서 자기의 생각을 자신있게 표현하는데 가장 첫걸음이라 생각됩니다. 다소 부담스러우시겠지만 추후 육아에 적극 지속적으로 참여해주신 결과는 학기말에 확연히 달라지리라 확신합니다. 즐거운 한 주 시작하세요.


2015. 3. 30 <가정에서 원으로>


안녕하세요, 주말은 잘 보내셨는지요. 지민이는 주말을 너무 알차게 보내고 왔는지 아침에 또 울음보를 터트렸습니다. 토요일엔 이천에 있는 치즈학교에 가서 치즈도 만들고 피자도 직접 만들어 먹었습니다. 앞에 잔디밭에서 연도 날려보고 쌀문화관에서 탁본 체험도 해보고요. 일요일은 마침 모란장날이라고 해서 장터에도 갔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에 놀라기도 했지만 여러 가지 장구경과 함께 해물전도 먹고 순두부도 먹고 오늘 지민이가 입고간 옷도 사주었답니다. 이번주도 봄기운처럼 싱그러운 한주 되시기 바랍니다.


2015. 3. 30 <원에서 가정으로>


부모님, 주말동안 지민이와 즐거운 시간 보내셨겠네요. 사진 보는 내내 지민이가 얼마나 행복했을지 절로 미소가 지어집니다. 아침에 보자마자 예쁜 옷 자랑하네요.


주말지낸 사진을 보면서 피자 치즈 만드는 방법을 어찌나 디테일하게 친구들에게 설명해주는지 한참 웃었습니다. 치즈에 물을 묻혀서 잡아당기면 길게 크게 커진다면서 이야기해주더라고요. 역시 많은 경험으로 지민이가 쑥쑥 자라는 것 같아요. 


아침에 울고 왔다고 이야기를 들어서 지민이랑 이야기 해보았는데요, 아침에 집에서 더 놀고 싶었는데 어린이집에 가서 그런거라고 합니다. 내일 씩씩하게 오기로 약속했어요. 도장 꾹 찍어준다고 이야기 했답니다. 그럼 내일 씩씩하게 만나자 지민아~


2015. 7. 12 <가정에서 원으로>


메르스 때문에 주말마다 집에만 있어서 지영이가 너무 심심해했는데 이번주에는 친척 이모가 지영이랑 영화를 보기 위해와서 같이 ‘인사이드 아웃’이라는 영화를 봤습니다. 사실 지영이에게는 영화관은 팝콘 먹으러 가는 곳이었는데요, 이번에는 영화가 재미있었는지 집중해서 잘 보는 것 같았습니다. 영화 끝나고 친척이모랑 밥도 같이 먹고 재미있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2015. 7 12 <원에서 가정으로>


친구들 앞에서 주말동안 있었던 일을 용기내어 발표하는 지영이의 모습입니다. 육하원칙에 따라 주말 지낸 이야기를 발표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부모님이 연습시켜주세요.



심사평


꿈나래어린이집에서는 독특하게 아빠 알림장을 작성하고 있다. 주말동안의 생활내용을 엄마가 아닌 아빠가 작성하도록 하여 아빠의 육아참여를 이끌어내고 있다. 또한 각 가정에서도 아빠들이 알림장 작성에 참여하여 주말지낸 이야기가 더욱 풍성해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빠를 양육에 참여하도록 하였다는 점과 이를 통해 원의 주말지낸이야기에 연계하였다는 것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알림장 작성 Tip


사실 부모가 알림장을 작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막상 알림장을 쓰려고 하면 어떤 내용을 써야 할지 막막해지기 일쑤다. 우선 부담갖지 말고 가볍게 아이가 오늘 했던 말이나 행동을 중심으로 짧게 기록해보자. 몇 번 작성하다 보면 알림장 작성에 요령이 생기며 기관에서 도움이 될 내용을 기록할 수도 있고, 알림장을 통해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을 만큼 친근감도 형성될 것이다.




* 알림장 공모전 수상작은 키즈노트 블로그에서 매주 공개됩니다.

* 수상작 공개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수상 사례의 아이 이름은 각색되며, 일부 맞춤법이 틀린 표현은 수정됩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