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노트와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가 공동주최한 <2015년 어린이집 우수 알림장 공모전-바른소통의 시작알림장>에는 총 27명이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대회 수상작들을 키즈노트 블로그에서 계속해서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수상 사례를 참고하시고심사위원들의 선정 이유와 알림장 작성 Tip을 꼭 참고하셔서 알림장 작성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은상 수상작 사례



국공립호구포어린이집 김선영 교사

유형 2. 알림장을 이용한 독창적인 사례 - 원과 가정의 교육 연계


2015. 3. 19 <원에서 가정으로>


[칭찬 열매가 열리는 나무]


어린이집 칭찬게시판이 어머님들의 관심과 칭찬으로 잘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칭찬의 메시지를 읽어 줄때마다 아이들의 표정에서 행복함이 느껴집니다. 더 많이 참여해주세요.


가정에서도 잘못된 행동에 대한 야단이나 꾸중을 하기 전에 작은 것 하나라도 잘하고 있을 때 먼저 관심을 가져주고 칭찬을 해주세요. 아이들은 주변 어른들의 반응에 따라 어떠한 행동이 생기기도 하고 하지 않게 되기도 합니다. (중략) 왜냐하면 호구포 어린이집 아이들의 연령이 옳고 그름, 되고 안되고를 알려주어 올바른 인성을 지닐 수 있도록 도와야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입니다.


예시) 잘 놀다가 형제간에 다툴 때 야단을 치기보다는 둘이 잘 놀고 있을 때 그 사이좋은 모습을 관심가져주고 칭찬해주는 것이 필요하죠.


칭찬 열매가 열리는 나무파일을 첨부해 드립니다. 가정에서도 활용해보세요.

1. 연령과 아이의 성향에 따라 숫자를 늘리거나 줄여주세요.

2. 스티커를 붙여주어도 되고 색칠을 해도 좋아요.

3. 열매가 모두 열리면 아이가 원하는 놀이를 해주세요.


칭찬 열매가 열리는 나무를 하기전에 먼저 엄마 아빠랑 하고 싶은 놀이나 나들이 가고 싶은 곳, 하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 등 정하여 메모를 한 다음 시작하세요. 물질적인 선물보다는 부모와 함께 하는 것이 제일 좋답니다. 


* 잘못된 칭찬은 아이들을 더 힘들게 할 수도 있습니다.


2015. 4. 1 <가정에서 원으로>

(가정에서 실시한 칭찬 나무 활동을 공유한 학부모의 알림장)


우리 채린이가 동화 CD를 듣는 것에 꽂혔나 봅니다. 어제도 하원하고 듣고 아침에도 한참을 듣고 갔습니다.

아침도 남기지 않고 스스로 잘 먹었어요. 칭찬 열매를 받고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선생님도 칭찬해주세요. (이하 생략)


2015. 4. 30 <원에서 가정으로>

(부모 인성 교육 연계를 통한 지속적인 육아 정보 제공)


4월17일 부모 교육에 따른 미션 인성활동이 오늘 배부 되었습니다. 부모는 오늘, 내일만 부모인 것이 아니라 우리 아이들이 성인이 되어도 부모입니다. 미래의 주인공이 될 우리 아이들에게 힘이 될 수 있는 것은 부모님의 관심과 사랑으로 표현되는 언어와 행동입니다. 매일 사용하시는 긍정의 언어들. 기록하는 것을 귀찮다 여기지 마시고 우리 아이들이 인성이 언제 어디서든 습관처럼 표현될 수 있도록 부모님께서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자장가

우리 아이만의 자장가를 지어 불러주세요. 짓기가 어려우시다면 예시의 자장가라도 불러주시고 인성통장에 기록해주세요. 우리 아이들은 부모의 사랑도 느끼며 어휘력도 쑥쑥 자라게 된답니다. 가족이 함께 해준다면 효과는 두배가 되겠지요.


2. I-Message의 적용

부모도 사람인지라 속상하거나 화가 날때가 있습니다. 화라는 것은 참는다고 해서 해결이 되는건 아니지요. 참았다가 더 큰 화를 불러올 수도 있으니까요. 화가 난 감정을 올바르게 표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부모가 원하지 않는 행동을 할 때에는 그 행동으로 인해 나타나는 영향과 부모님의 느낌을 아이에게 전달해 주세요. “너 때문에”라는 이야기를 전하다보면 아이는 잘못된 행동에 대한 반성이나 행동 수정보다는 부모가 자신을 싫어한다고만 느끼게 됩니다. 미션의 예시처럼 아이에게 이야기 하는 습관을 가져주세요. 그러면 우리 아이들도 친구들과 문제 상황이 생기면 부모님이 말씀해주신 것처럼 I-Message로 친구들과 대화를 하게 됩니다.


(중략)


* 앞으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기대됩니다. 부모님들도 그러시죠? 누구나 우리의 아이들이 잘 자라주길 바랍니다. 늦지 않았습니다. 지금처럼 아이들을 사랑해주시고 지금 바로 실천해주시면 됩니다. 부모님의 실천이 우리 아이들의 미래입니다.


* 인성 활동 방법에 대한 궁금한 사랑은 어린이집으로 연락주세요.

* 인성통장을 안 보내주신분들은 월요일까지 꼭 보내주시면 미션활동지를 보내 드리겠습니다.


2015. 7. 6 <가정에서 원으로>

(가정에서 실천한 인성활동을 소개한 학부모의 알림장)


채린이는 동생 양말도 잘 신겨줍니다. 맛있는 탕수육 한 개를 동생준다고 남겼습니다.


2015. 07. 15 가정에서 원으로

(가정에서 실천한 인성활동을 소개한 학부모의 알림장)


엄마를 도와서 청소를 합니다.


2015. 08. 05 <원에서 가정으로>

(가정에서 보내준 인성 활동 사진을 어린이집 현관에 게시하고 학부모님께 함께 칭찬할 수 있도록 공지함)


* 가정에서 실천하는 인성활동 모습을 모내주셔서 현관에 게시하였습니다. 아이들이 실천하고 있는 다양한 인성 활동들을 키즈노트에 보내주시면 현관에 게시하여 모두가 칭찬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정의 실천 사례를 많이 소개해주세요.


* 칭찬 스토리 게시판이 가득 채워졌네요. 우리 아이들이 칭찬을 정말 많이 받아 너무 기특합니다. 매주 칭찬스토리가 가득가득 채워졌으면 좋겠습니다. 부모님의 사랑을 담아 많이 많이 채워주세요.



심사평


본 사례에서는 알림장을 통해 기관과 가정의 연계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알림장을 단순히 그 날의 생활을 주고받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특히 부모들이 가정에서 양육할 때 참고하면 좋은 정보, 아이를 위해 주의해야 할 점을 소개하며 부모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이끌어내고 있다. 부모에게 육아 관련 정보 제공과 함께 참여를 이끌어내며 아이들의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한 점이 인상깊다.




알림장 작성 Tip


부모는 아이 양육에 대해 보육교직원만큼 전문적인 지식과 정보를 가지고 있지 못할 뿐더러,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의 성장 단계에 따른 적절한 부모교육자료를 전달하는 것은 부모에게도, 아이에게도 더없이 좋다고 할 수 있다. 




* 알림장 공모전 수상작은 키즈노트 블로그에서 매주 공개됩니다.

* 수상작 공개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수상 사례의 아이 이름은 각색되며, 일부 맞춤법이 틀린 표현은 수정됩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