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노트와 한국어린이집총연합회가 공동주최한 <2015년 어린이집 우수 알림장 공모전-바른소통의 시작, 알림장>에는 총 27명이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대회 수상작들을 키즈노트 블로그에서 계속해서 소개해 드릴 예정입니다. 수상 사례를 참고하시고, 심사위원들의 선정 이유와 알림장 작성 Tip을 꼭 참고하셔서 알림장 작성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은상 수상작 사례



봄소리어린이집 김미로 교사

유형 1. 상황별 알림장 소통 사례 - 3) 일일 에피소드


2015. 7. 15 <원에서 가정으로>

 

안녕하세요. 오늘 아현이는요, 끼적이기, 색칠하기 활동을 했답니다. 집중시간이 짧아 간단히 활동하고 자유놀이를 했답니다. 아현이는 휴식영역에서 누워있었어요. 누워있는 것이 더 좋은가봐요. 누워서 친구들을 관찰했어요.


2015. 7. 15 <가정에서 원으로>


(중략 ) 종이를 가위로 자르고 풀로 붙이는 놀이, 색칠놀이, 점토놀이, 미술 분야를 좋아하고 밖에 마냥 돌아다니는거 좋아해요. 그리고 선생님놀이를 제일 많이해요. 각각 선생님 역할을 다 하고 놀아요. 동요 부르며 율동도, 손 유희 활동도 좋아하고, 친구도 선생님도 다 좋다고 하는데 쑥쓰럼이 있는건지 어렵네요. 


대화도 많이 해주시고 신경써주셔서 감사해요. 앞으로 잘 부탁드릴께요. 늦은시간 답장 죄송해요. 좋은 밤되세요.


2015. 5. 20 <원에서 가정으로>


안녕하세요. 오늘 우리 아현이는요, 친구의 얼굴을 꾸며보았어요. 눈, 코, 입을 예쁘게 그려주었답니다. 빨간색으로 그려서 꼭 볼터치 같네요. 끼적이기를 좋아하는 아현이랍니다. 가정에서도 소근육 발달을 위해 끼적이기를 많이 시켜주세요. 오늘도 잘 지내고 갑니다.


아현이와 번개맨은 잘 보셨나요? 아현이가 정말 좋아했겠어요. 내일 뵐께요.


2015. 5. 20 <가정에서 원으로>


집에와서 끼적이기 했어요. 눈코입을 그려주더라고요. 집에서는 검정색으로 해주었는데, 느끼는 거지만 나날이 디테일이 다르네요.


2층이라 아쉽지만 맨앞줄이라 잘 보았어요. 어른 욕심에 자리가 탐났는데 애는 애인지라 멀다 얘기했는데 멀어도 괜찮다고 번개맨만 보면된다고 좋아라했어요. 낮잠을 안자 간혹 짜증기가 있었지만요. 


2015. 5. 14 <원에서 가정으로>


안녕하세요. 오늘 아현이는 책을 빌리고 어린이집 텃밭을 구경했답니다. 상추, 고추, 감자를 관찰햇어요. 감자가 보이지 않아서 감자를 찾아보네요. 영어시간에도 즐겁게 노래도 배우고 율동도 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답니다. 오늘은 적극적이네요. 확실히 율동을 좋아하네요. 오늘도 잘 지내고 갑니다.


2015. 5. 14 <가정에서 원으로>


영어시간에 배운건지 모르겠지만 새로운 노래를 율동과 함께 계속 불렀어요. 주책 빌려온게 마음에 드는지 집에 오자마자 계속 책읽어달라고해서 읽어줬답니다. 글이 길어 입이 마르네요. 그리고 자기 전에도 봤는데 공주님은 자기랑 성혜고, 다른 여자친구들은 바지 입어서 아니라고 그러고는 한찬이가 왕자님이라네요. 말하고 나더니 수줍은 미소날리며 선생님한테 말하지 말라고, 한참을 웃었네요. 나날이 아현이의 하는말이 큰 애같네요. 오늘도 수고많으셨습니다.



심사평


현재 글에서는 초상권 문제로 인해 포함되지 않았지만 교사는 짧은 알림장 글에 적절한 사진을 첨부하여 내용을 보다 생생하게 부모에게 전달하였다. 핵심만 간략하게 잘 전달함으로써 교사는 알림장 작성 시간은 줄이면서도 '사진'이라는 수단을 통해 더욱 효과적으로 알림장을 작성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알림장 작성 Tip


열 마디 말보다 한 장의 사진이 부모에게 내용을 생동감있게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은 누구나 공감할 것이다. 그러나 사진을 부모에게 보낼 때에는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가급적이면 대상이 되는 특정 아이만 담기도록 촬영하여 보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사진과 관련된 내용을 간략하게 기입하면 시간 절약과 효율성의 측면에서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




* 알림장 공모전 수상작은 키즈노트 블로그에서 매주 공개됩니다.

* 수상작 공개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수상 사례의 아이 이름은 각색되며, 일부 맞춤법이 틀린 표현은 수정됩니다.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