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성 키우는 법

부모교육 Q&A 세 번째


저희 아이는 34개월의 여자 아이입니다. 아이 스스로 무엇인가를 하게 시켜도 혼자 하려고 하지 않고 자꾸 도와달라고 합니다. 혼자 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해도 도와달라고 하고, 아주 간단한 것도 혼자 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독립적이기보단 의존적인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끊임없이 스스로 결정할 기회를 주세요


자기주도성은 스스로의 선택을 통해 키워집니다. 좋아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자기결정성이 부족하면 행복 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세로토닌과 의욕 호르몬인 도파민이 먼저 감소합니다. 특히 자기주도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파민이 부족하면 무기력에 빠지게 됩니다. 



가능하면 다양하게 경험할 기회를 주세요


자기주도적으로 감각적 체험을 많이 한 아이는 그 감각으로 의미를 만들기 때문에 기억을 잘하고, 몸의 감각과 함께한 활동은 무의식적인 기억력을 강화합니다. 따라서 많이 시도하고 많이 실패하는 경험을 해야 합니다.



너무 빨리 해결해 주지 마세요


아이에게 닥치는 문제들을 너무 빨리 해결해주면 도파민 시스템이 발달하지 못합니다. 도파민 시스템이 발달하려면 자기효능감이 필요한데, 이것은 아이가 불편한 것을 열심히 표현한 후 부모가 그 불편함을 천천히 해소해 줄 때 형성됩니다. 아이도 생각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운다는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너무 서둘러서 울음을 멈추게 하면 충분히 생각할 기회를 잃고 인내력도 생기지 않습니다. 24개월 이전에는 아이의 불편을 빨리 해결해서 부모와의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25개월 이후에는 도파민 시스템을 발달시켜서 자기효능감의 돌파구를 형성해야 합니다.



- 머리가 좋아지는 창의력 오감육아. 김영훈. 이다미디어. 2015

자료 출처 : 짐보리 교육 연구소 제공




저작권자 ⓒ 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파일 다운로드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파일명을 눌러주세요


부모교육자료-자기주도성.pdf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