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 지르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시기의 아이는 언어 능력이 발달하여 자신의 의사를 어느 정도 표현할 수 있지만, 정확하게 말하기어렵기 때문에 소리를 지르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 아이의 요구를 들어주게 되면 아이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을 때마다 소리를 지르는 행동을 반복하게 되어 상황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소리 지르지 마!”라고 단호하게 말하고, 무관심한 태도를 보여야 합니다. 그런 다음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면 엄마는 네가 뭘 원하는지 알 수 없어. 무엇이 필요한지 손가락으로 가리키거나 천천히 말해 봐.”라고 말해 주세요. 만약 아이가 부적절한 요구를 한다면 “그건 안 돼!”라고 단호하게 말하고, 다시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도록 하세요.



소리 지르는 아이를 위한 SOS 대처법

STEP1. 소리 지를 때, 무시하기
아이는 엄마가 자리를 뜨거나 자신의 소리를 무시하면 더 이상 소리를 지르지 않습니다. 이때 더 크게 소리를 지를 수 있지만, 아이의 소리를 무시하고 끝까지 단호한 태도를 보여 주세요.


STEP 2. 조용히 말할 때, 들어주기

아이가 소리를 지를 때 “엄마에게 차분하게 무엇이 하고 싶은지 말해.”라고 말하고 기다리세요. 아이가 진정되어 차분히 말하기 시작하면 칭찬해 주고, 아이의 말에 귀 기울여 들어 주세요.


STEP 3. 함께 약속 정하기
“만약 또 소리를 지른다면 앞으로 엄마는 장난감을 사줄 수 없어. 하지만 오늘처럼 차분하게 말하면 엄마랑 약속한 날에 장난감을 사줄게.”처럼 약속을 정하세요. 아이가 약속을 지키면 적극적으로 칭찬을 해 주고, 엄마도 반드시 약속을 지키도록 하세요.


 참고문헌: 내 아이 캥거루처럼 키워라. 이근 지음. 이가서. 2010.

저작권자 ⓒ 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