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한 우리 아이, 괜찮을까요?


체지방률이 출생 시에는 12~15%, 생후 6개월에는 23~25%, 생후 1년에는 25~26%까지 증가하기 때문에 토실토실하거나 약간 비대해 보여도 정상 범주에 속합니다. 또한 생후 30개월까지는 1차 급성장기로 키와 체중이 일생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합니다. 이 시기에는 지방세포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기 때문에 아이가 잘 먹는 편이라면 통통해 보일 수 있습니다. 이때 키 역시 급격하게 자라기 때문에 체중과 키를 모두 고려한다면 비만이라고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생후 30개월 이후에는 점차 체지방률이 감소하면서 서서히 보통 체형으로 변하는데, 이때 키는 평균보다 작으나 체중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간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 비만을 예방하는 좋은 생활 식습관!(만 3세 이상)

1. 오랫동안 천천히 잘 씹어 먹게 하세요

: 한 입에 10번 이상 잘 씹어 먹게 해 주세요. 이럴 경우 소화효소가 충분히 분비되어 소화도 잘 되고, 포만감이 생겨 과식을 피할 수 있습니다.


2.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먹게 하세요

: 만 3~4세에는 좋고 싫은 음식이 분명하게 생기는 시기입니다. 이때 아이가 좋아하지 않는 음식도 함께 먹을 수 있게 하여 편식하는 습관을 갖지 않게 해야 합니다.


3. 찌거나 삶는 방식으로 요리를 해 주세요

: 기름에 튀긴 음식에 들어 있는 트랜스 지방이나 포화지방산은 아이의 성장을 저해하고,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신 찌거나 삶는 방식으로 조리해 열량을 줄여 주세요.


4. 면류의 섭취를 줄여 주세요

: 만 3~4세 아이들은 많이 씹지 않아도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면류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면류는 자주 먹으면 과식하기 쉽고, 이에 따라 칼로리 섭취가 늘어나 살이 찌기 쉬우므로 가급적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문헌: EBS 육아대백과 소아한방편. 윤정선, 최민형 지음. 북폴리오. 2017.

저작권자 ⓒ 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