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 않는 순한 아이, 괜찮은 건가요?

 

아이가 잘 울거나 웃지 않고, 외부 자극에 즉각적으로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면 사일런트 베이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일런트 베이비의 가장 큰 특징은 잘 울지 않는 것으로, 아이가 매우 순한 기질이거나 부모의 무관심한 양육 태도로 인해 나타나게 됩니다. 사일런트 베이비는 감정을 표현하는 강도가 낮을 뿐, 정상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가 아이의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면 자연스럽게 아이도 부모에게 표현하고 반응할 것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분야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아이의 행동에 빠르게 반응하면서 적극적으로 상호작용을 해 주세요.



사일런트 베이비, 이렇게 놀아 주세요!
 
1. 생후 0~6개월(촉각놀이)
아이가 부모의 신체를 직접 만지면서 탐색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아이는 부모의 살결을 만지면서 부드러운 촉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생후 7~12개월(까꿍놀이)
까꿍놀이를 하면서 부모의 얼굴이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는 모습을 반복적으로 보여 주세요. 아이는 까꿍놀이를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부모의 얼굴과 표정을 유심히 관찰할 수 있습니다.

3. 생후 13~18개월(모방놀이)
부모의 말이나 동작을 따라 하는 “나 따라 해봐라” 놀이를 하면서 아이가 부모의 행동에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4. 생후 19~24개월(함께하는 놀이)
아이와 부모가 함께 블록을 쌓거나 퍼즐을 맞추는 등 협동하면서 할 수 있는 놀이를 해 주세요. 부모와 함께하는 시간 동안, 아이는 부모에게 보다 편안하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말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아이의 뇌는 피부에 있다. 야마구치 하지메 지음. 세각사. 2007.
저작권자 ⓒ 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