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가 O자로 휜 우리 아이, 괜찮은 건가요?

 

아이의 다리는 곧게 펴지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신생아기에는 뼈와 관절이 뒤틀려 있어 다리가 O자 모양으로 보이다가 만 1~2세에 무릎이 곧게 펴지게 됩니다. 2~3세에는 다리가 바깥으로 휘어지다가 만 6~7세가 되면 서서히 교정되어 일자로 곧은 모양이 됩니다. 그러므로 현재 아이의 월령을 고려한다면 아이의 다리가 O자 모양이어도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아이의 다리 사이 간격이 5cm 이상 벌어졌거나 연령이 높아짐에도 불구하고 계속 휘어져 있다면 비타민 D 결핍에 의한 구루병이거나 성장판이 손상되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으므로 정형외과를 찾아 정확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우리 아이의 휜 다리, 이렇게 도와 주세요!

 

1.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해 주세요

무릎 꿇고 앉기, 엎드리기, 다리 꼬기, 한쪽 다리로 지탱하여 서기 등과 같은 자세는 휜 다리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고, 아이 스스로 자세를 유지하기 어렵다면 의자 또는 침대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2. 자주 다리 마사지를 해 주세요

양 손으로 아이의 허벅지부터 발목까지 내려오면서 주물러 주고, 한 손으로는 아이의 발목을 잡고 다른 손으로는 발목부터 허벅지까지 쓸어 올려 주면서 마사지를 해 주세요.


3. 병원에서 교정 치료를 받게 해 주세요

정형외과의 정확한 진단에 따라 운동을 하거나 물리치료를 받도록 하고, 교정 기구를 착용하여 서서히 증상이 좋아질 수 있게 도와 주세요.


참고문헌: 삐뽀삐뽀 119 소아과. 하정훈 지음. 유니책방. 2016.

저작권자 ⓒ 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