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의 물건에 손 대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시기의 아이는 소유에 대한 개념이 불확실하기 때문에 친구의 물건을 가져오는 것이 나쁜 행동임을 알지 못합니다. 호기심에서 비롯된 행동이므로 도둑질이라고 생각하여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후 습관으로 자리잡지 않으려면 적절한 훈육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무엇이 잘못된 행동인지 정확하게 설명해준 다음, 물건을 주인에게 돌려주거나 제자리에 가져다 놓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또한 아이에게 소유 개념에 대해 차근히 설명하고, 갖고 싶은 마음이 들 때는 물건의 주인에게 빌려달라고 하거나 참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알려 주세요.

 


다른 사람의 물건 가져오는 아이, 이렇게 훈육하세요!

 

 

1. 먼저 아이가 해결 방법을 생각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세요.

부모가 먼저 해결방법을 말해주지 말고, 아이 스스로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조금 기다린 다음, “어떻게 하면 좋을까? 친구에게 사과하고 돌려줄까?”와 같이 대안을 제시하면서 아이의 생각을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이와 함께 물건을 돌려 주세요.

물건의 주인에게 상황을 알리고, 즉시 또는 다음 날 아이와 함께 물건을 돌려 주면서 사과하게 하세요. 사과하기 전에 “어떤 말을 하면서 사과를 해야 할까? 말로 사과하는 게 부끄러우면 그림을 그리거나 편지를 쓰는 건 어떨까?”와 같이 사과할 수 있는 방법을 의논하고, 아이의 선택에 따라 사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다른 사람의 물건이 갖고 싶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세요.

남의 물건이 갖고 싶을 때 할 수 있는 말과 행동을 알려주세요. 예를 들어 “나도 그 장난감 가지고 놀고 싶어.”라고 크게 말하거나 “나 그 장난감 빌려도 될까?”라고 허락을 구하는 등의 방법을 알려 주세요.



참고문헌: 아이의 자존감. 김민태, 정지은 지음. 지식채널. 2011.

저작권자 ⓒ 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