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더듬는 우리 아이, 괜찮을까요?"

 

말 더듬기는 유전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나타나는데, 3세 이전에는 주로 유전적 또는 기질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하지만 언어 발달 과정을 생각해보면 이 시기의 아이는 입으로 말하는 것보다 생각하는 것이 빠르고, 생각하는 것을 언어로 정확하게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말을 더듬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의 양육태도가 매우 엄격하거나 아이가 부모에게 충분한 사랑을 받지 못한다고 생각할 때 말을 더듬을 수 있습니다. 이때 “아니야, 이럴 땐 ~라고 말해야지!”라고 말하기 보다는 “아, ~라고 말하고 싶은 거야?”라고 부드럽게 말해 주면서 아이가 편안한 분위기에서 생각을 정리하고, 천천히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말 더듬는 아이, 이렇게 도와 주세요!


1. 아이의 말을 귀 기울여 들어주세요.

아이가 하고 싶었던 말을 마음껏 말할 수 있도록 하고, 부모는 아이의 말을 경청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아이는 부모가 자신이 하는 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받아들여 이후에는 보다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게 됩니다.


2. 천천히 말해 주세요.

아이와 대화할 때, 천천히 말해 주세요. 아이는 부모의 입 모양, 말투, 억양 등을 따라 하면서 언어를 배우기 때문에 부모가 먼저 정확하게 천천히 말하는 모델링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할 때에도 천천히 말하면서 아이가 말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해 주세요.


3. 질문을 짧게 해 주세요.

평소에 말을 빨리, 길게 하면 더듬기 쉽습니다. 아이와 대화할 때는 짧고 간결한   문장으로 질문하여 아이가 간단하게 대답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이후에는 점차 복잡한 문장으로 질문하면서 아이가 보다 긴 문장을 완성하여 천천히 말할 수 있게 하세요.



참고문헌: 칭찬과 꾸중. 조무아 지음. 새론북스. 2010.

저작권자 c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설정

트랙백

댓글

  • Favicon of https://buya1.tistory.com BlogIcon 체질이야기 2017.03.13 11:28 신고 답글 | 수정/삭제 | ADDR

    현명한 엄마가 건강한 아기를 만드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