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권위 있는 부모인가요?”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에게 친구 같은 부모가 되고 싶다고 말합니다. 이때 부모는 아이를 스스럼 없이 대하려고 하고, 그러다 보면 아이는 부모가 자신과 같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하여 부모를 무시하는 태도를 보일 수 있습니다.


아이는 친구가 아닌, 친구와 있을 때처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부모를 원합니다. 현재 나는 어떤 부모인지 살피고, 권위 있는 부모가 되기 위해 자신의 양육태도, 말투, 행동 등을 되돌아 볼 필요가 있습니다.

 


ü  친구 같은 부모

친구 같은 부모는 아이가 원하는 대로 모두 해 주고, 아이의 결정에 따름으로써 아이에게 주체성과 독립심을 심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이는 자신에게 주어진 지나친 권한으로 인해 불안함과 혼란을 느끼게 되어 지나치게 의존적이거나 신경질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ü  권위적인 부모

권위적인 부모는 자기 규칙을 아이에게 맹목적으로 강요하며, 잘못했을 때에는 심하게 처벌하거나 훈육합니다. 권위적인 부모는 이런 행동이 자기 권위를 세우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아이는 부모의 억압과 심한 처벌로 인해 항상 불안해 하며, 쉽게 좌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ü  권위 있는 부모

권위 있는 부모는 잘못했을 때는 엄격하지만, 잘했을 때는 진심으로 칭찬하며 함께 기뻐합니다. 아이가 부모 말을 잘 따르면 충분히 칭찬하여 자긍심을 높여주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가끔 엄격할 때도 있지만, 아이는 부모가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부모의 행동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EBS 60분 부모: 문제행동과의 한판승 편. EBS <생방송 60분 부모> 제작팀 지음. 지식채널. 2010.

저작권자 ⓒ 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