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는 것을 좋아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부모교육 Q&A 마흔 번째


아이의 키와 몸무게를 확인해 보고, 평균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강하게 제한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과도한 식탐은 과체중 또는 소아비만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부모의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부모와의 애착이 안정적으로 형성되지 않아 공허함을 먹는 것으로 채우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에게 더욱 관심을 가지고, 스킨십을 횟수를 늘리며, 자주 사랑한다라고 하면서 심리적으로 포만감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세요. 아이에게 먹는 것을 제한할 때에는 그만 먹으라고 했지!”와 같이 비난하거나 수치심을 줄 수 있는 말은 하지 않도록 삼가 해야 합니다.

 


식탐 많은 아이이렇게 도와 주세요!

1. 규칙적인 식사 시간에 정해진 식사량만 제공해 주세요
아이는 스스로 식사하는 시간과 식사량을 조절하기 어렵기 때문에 부모의 적극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아이와 약속한 식사 시간과 식사량을 정확하게 지킬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2.씹는 연습을 할 수 있게 도와 주세요
아이의 소화기관은 아직 미성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천천히 씹어 먹어야 영양소도 잘 흡수되고, 
소화장애도 덜 일어납니다. 최소 15번 이상 음식물을 씹은 뒤에 삼켜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 주세요.

3. 아이와 함께 신체 활동을 해 주세요
식사를 한 뒤, 소화가 원활하게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몸을 크게 움직이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함께 운동을 하거나 몸으로 놀면서 소화를 시킬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참고문헌: 소리치지 않고 때리지 않고 아이를 변화시키는 훈육법. 제리 와이코프, 바버라 유넬 지음. 시공사. 2016.

저작권자 ⓒ 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