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를 키우는 칭찬의 기술

 

- 부모교육 Q&A 서른 다섯 번째



칭찬은 아이에게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용기를 심어주고, 긍정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돕습니다

칭찬을 받음으로써 아이는 부모에게 칭찬을 받은 행동을 더 많이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도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또한 부모가 자신의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항상 자신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는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이후에 부드럽고 포용력 있는 성격을 갖게 됩니다. 

부모는 칭찬을 하기 위해 아이의 바람직한 행동에 중점을 두게 되기 때문에 주로 아이의 긍정적인 면을 보게 되고, 이는 아이에게도 영향을 주어 부모에 대해 신뢰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1. 아이에게 초점을 맞추어 칭찬해 주세요.

엄마는 네가 똑똑해서 행복해.”와 같이 아이의 성취 정도에 따라 부모의 행복이 결정된다고 말하는 것은 아이에게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열심히 한글 공부를 해서 또박또박 글씨를 쓸 수 있게 되었구나. 엄마는 네가 정말 자랑스러워.”처럼 아이의 노력과 마음에 초점을 두어 칭찬해 주세요.


2. 무엇을 칭찬하는지 구체적으로 말해 주세요.

 정말 잘했어.” 보다는 가지고 놀았던 장난감을 모두 정리했구나. 스스로 장난감을 정리할 수 있게 되어서 정말 뿌듯하겠구나.”라고 칭찬의 내용을 명확하게 알려줍니다.


3. 아이가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을 칭찬해 주세요.

최고’, ‘완벽’, ‘천재라는 칭찬보다는 열심히 노력을 하는구나.”, “실수를 했지만 포기하지 않는 모습이 정말 보기 좋았어.”처럼 아이가 스스로 노력해서 바꿀 수 있는 칭찬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문헌: 칭찬과 꾸중의 힘. 상진아 지음. 랜덤하우스. 2008.

내 아이를 망치는 위험한 칭찬. 정윤경, 김윤정 지음. 담소. 2011.

저작권자 ⓒ 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