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늦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부모교육 Q&A 서른 두 번째



말이 늦는 현상은 혀와 입술 주변의 미세 근육, 호흡에 사용되는 근육, 음식을 넘기는 식도의 움직임 등 여러 운동들이 통합되지 않아 일어나는 운동 발달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영유아기에는 이러한 운동성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말을 하는 ‘언어 표현력’보다는 얼만큼 언어를 이해하는지를 보는 ‘언어 이해력’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그에 적절한 행동을 하는지, 자신의 의사를 다양한 방법으로 적절하게 표현하는지 등 아이가 언어를 얼만큼 이해하고 있는지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부모의 성격, 형제자매의 유무 등 환경적인 원인 때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면서 그 시간 동안 아이와 대화하기, 책 읽기, 간단한 단어 읽기 등 다양한 언어 자극과 풍부한 언어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말이 늦는 아이, 이렇게 해 주세요!


1. 아이의 관심사를 소리 내어 말해 주세요.

아이가 말이나 몸짓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 않더라도 아이의 관심사를 유심히 관찰하여 엄마가 대신 말로 표현해 주세요. 


2. 질문보다는 설명하는 말을 해 주세요.

질문은 되도록 줄이고 새로운 정보를 제시하거나 설명해 주는 문장을 만들어 말해 주세요. 이때 정확한 발음으로 또박또박, 천천히 말하여 아이가 말을 듣고 따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풍부한 표정과 따뜻한 눈빛을 보여 주세요.

아이는 언어뿐만 아니라 표정, 눈빛, 행동 등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합니다. 엄마도 다양한 표정과 따뜻한 눈빛으로 아이와 대화를 시도한다면 아이는 좀 더 편안하고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0-5세 말걸기 육아의 힘. 김수연 지음. 예담friend. 2015.

저작권자 ⓒ 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