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즈노트 더하기/육아관련정보

[부모교육Q&A #31]좋은 엄마 콤플렉스 벗어나기

  “좋은 엄마 콤플렉스 벗어나기



- 부모교육 Q&A 서른 한 번째

 


엄마라면 이렇게 해야 하는데, 나는 왜 못하지?’, ‘아이에게 소리를 지르다니. 난 엄마 자격이 없어.

이와 같이 좋은 엄마의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에 사로잡히는 것을 좋은 엄마 콤플렉스라고 합니다. 일과 육아를 동시에 하고 있는 엄마는 아이를 위해 희생하는 엄마가 되지 못했다는 생각에 죄책감을 느낍니다. 이에 따라 엄마는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완고하고 엄격한 기준으로 아이를 대하게 되고, 이러한 엄마 밑에서 자란 아이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눈치를 보는 소극적인 아이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에게 좋은 엄마는 그저 편안한 존재입니다. 부족함 없는 아이로 만드는 엄마가 좋은 엄마라는 생각을 내려 놓고, 아이에게 편안한 엄마가 되기 위해 엄마 자신의 마음부터 보듬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1. 세상에 완벽한 엄마는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세요.

세상에 좋은 엄마의 역할을 완벽하게 해내는 엄마는 없습니다. 완벽한 엄마가 되려고 하기 보다는 아이에게 

편한 엄마가 되어 주세요.


2. 먼저 엄마의 마음을 보듬어 주세요.

육아가 힘들게 느껴지는 자신의 마음을 자책하기 보다는 왜 그런 마음을 가지게 되었는지, 자신을 기분 좋게 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에 대해 생각해 보면서 자신의 마음부터 보듬어 주도록 하세요.


3. 아이의 관점을 이해하려고 노력하세요.

엄마와 아이는 서로 다른 존재이기 때문에 서로 느끼는 것이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엄마가 아이와 자신의 차이를 인정하고 아이의 생각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한다면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어 보다 긍정적인 마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좋은 엄마 콤플렉스. 이서경 지음. 빠른거북이. 2012.


저작권자 ⓒ 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