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채를 먹지 않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부모교육 Q&A 스물여덟번째


 아이는 쓴 맛을 느끼면 본능적으로 독성 물질이라고 인식하고, 부드럽게 녹거나 부서지지 않는 음식을 입에 넣으면 이물감이 느껴진다고 판단합니다또한 아이는 성인에 비해 3배 이상의 미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인보다 맛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에 따라 아이는 야채를 먹는 순간 느껴지는 쓴 맛과 딱딱한 질감 때문에 야채를 독성 물질이라고 판단하여 뱉어 내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러한 편식 성향은 8세 이전 유아기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입안의 미뢰 수가 서서히 줄어들면서 점차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유아기는 신체 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에 야채를 포함한 여러 가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야채를 억지로 먹게 하기 보다는 먼저 아이가 야채에 대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 다음에는 야채를 익혀 이물감이 느껴지지 않는 정도로 부드럽게 씹을 수 있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억지로 먹이기 보다는 야채를 친근하게 받아들인 뒤에 조금씩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를 먹지 않는 아이, 이렇게 도와 주세요!

1. 베란다에 작은 텃밭을 만들어 아이와 함께 채소를 재배를 해 보거나 아이와 함께 마트에 가서 직접 채소를 골라 보세요.


2. 맛과 향이 좋은 야채를 준비하여 만져보거나 향을 맡아 보는 등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3. 아이가 야채를 먹지 않아도 다그치거나 화내지 마세요.

4. 엄마, 아빠가 먼저 야채를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 주세요.

5. 아이가 선호하는 야채부터 먹을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참고문헌: 아이의 식생활. EBS 아이의 밥상 제작팀 지음. 지식채널. 2010.




저작권자 ⓒ 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