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적인 놀이를 많이 하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부모교육 Q&A 열여덟 번째


만 3-6세까지의 남자 아이들이 즐기는 놀이 중 하나가 바로 전쟁 놀이 입니다. 전쟁 놀이는 아이들이 진짜로 해치려는 의도는 없이 가상으로 싸우는 놀이입니다. 전쟁 놀이를 통해 아이들이 자신이 경험하거나 관찰한 공격적 행동에 대한 부정적 정서를 표현할 기회를 갖게 되고 결과적으로 건강한 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유치원 가기 전의 아이들이 공격성을 보이는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첫째가정에서 받는 스트레스가 밖으로 표출되는 것이고, 둘째관심을 끌기 위해서, 셋째언어적인 표현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공격성을 표출하는 것은 건강한 방법입니다. 공격적인 놀이를 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서 명확하게 이야기 해 주고 이를 이상하게 바라보거나 놀이를 하지 못하게 막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공격적인 놀이를 할 때, 이것만 지켜주세요


규칙을 정해 주세요


놀이 시작 전에 아이들에게 서로를 다치게 하거나 물건을 부수는 것은 금지한다는 규칙을 상기시켜 주세요. 



필요하면 휴식 시간을 정해주세요


놀이 중에 상황을 잘 관찰하고 아이들이 너무 흥분해 욕을 하거나 폭력을 행사할 경우에는 휴식 시간을 주세요. 아이들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 해 보고 대화가 통화지 않을 경우에는 몸으로 행동을 제지해 주세요.



놀이를 확장해 주세요


놀이가 단순히 TV에서 본 내용을 그대로 반복적으로 모방하고 있다면, 어른이 놀이에 참여해 놀이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전쟁이나 싸움에 관한 그림책을 아이와 읽고 이야기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장유경의 아이 놀이 백과. 장유경 지음. 북폴리오. 2015.


저작권자 ⓒ 한국짐보리 교육정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설정

트랙백

댓글